본문 바로가기
돈이되는주제

2024년 금리 전망 - 금리가 부동산, 주식에 미치는 영향

by 성실한조과장 2024. 1. 31.

2024년 금리 전망이 발표되어 부동산과 주식 투자에 중요한 금리 지표가 되었습니다. 금리 변동은 부동산과 주식에 큰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금리 변동을 미리 예측하는 것은 투자하시는 분들에게는 가장 먼저 확인해봐야 할 기본기 중 하나입니다. 


2024-금리-전망

골드만삭스는 2024년까지 어떤 예상을 했나?

* 골드만삭스 - 미국의 종합 금융지주사

 

골드만삭스는 올해 총 4차례의 금리 인하를 예상했습니다. 5월 이후부터 금리 인하가 시작될 예정이며, 4차례에 걸쳐 0.25%씩 인하가 이루어질 것으로 전망을 예상했습니다. 미국의 기준 금리가 현재 5.5%이고, 4차례 인하로 인해 4.5%까지 떨어질 정망이라 덧붙였습니다. 최근 블룸버그에서 조사한 결과, 3월에 금리 인하를 예상한 전망은 40%로 급격히 하락했습니다.

미국은 금리를 낮춰도 여전히 고금리에 속한다.

 

미국 대출금리가 여전히 고금리인 이유는?

미국의 기준금리는 현재 4.5%로 이는 고금리에 속합니다. 따라서 대출금리는 기준금리 2~3%를 더해서 6~7% 정도 나오며, 미국이 금리를 낮추더라도 여전히 1% 정도 우리보다 높은 고금리 상황에 놓여 있습니다.

 

한-미 금리차이로부터 어떤 투자 포인트를 알 수 있을까?

한국의 기준금리와 미국의 기준금리 차이는 2%입니다. 미국이 4.5%까지 내려왔다 하더라도 여전히 한국의 기준금리가 1%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한국이 기준금리를 낮출 경우, 달러가 급등할 가능성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올해도 한국의 대출금리는 전년도와 크게 다리지 않을 것이라고 전문가들은 예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달러 투자를 고려하신다면 한국은 금리 인상을 하더라도, 미국에 비해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다.

 

2025년 경제 전망에서 주목할 포인트

작년의 대출금리와 크게 다리지 않은 금리가 이해당사자가 예상한 올해 적용된다고 하죠? 2025년 경제의 방향이 중요한데, 이 방향에 따라 부동산 가격, 주식가격, 그리고 투자방향도 다 달라진다는 얘기입니다. FOMC에서 발표되는 방향성에 주목해야 하는데, 금리를 계속 낮출 것인지, 유지할 것인지 어디까지 내릴 것인지 잘 판단하고 결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계속해서 금리와 경제 관심을 기울여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 고민하고 방향을 잡을 수 있어야 합니다.

 

금리가 낮아지면 주식이나 부동산을 팔아야 할까요?

금리가 조금은 낮아질 것 같은 상황을 알고, 고점에 주식이나 부동산을 샀다고 해도 급매로 손해를 보지 말고 조금은 버텨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주식이나 부동산을 사는 타이밍을 잘못 잡았다면 급하게 팔지 말고, 금리가 내려갈 수도 있거나 더 이상 상승하지 않을 수 있는 상황을 고려해야 합니다.

 

무주택자 분들은 하반기부터 영향이 나올 것이므로, 집 구매를 위한 타이밍을 결정하고 계획을 세워 준비해야 합니다. 우리는 좋은 타이밍에 집을 마련하기 위해 열심히 경제 공부를 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제가 꿈꾸는 미래는 내 집마련과 경제적인 자유를 꿈꾸고 있습니다. 많은 절실한 사람들이 있지만, 말뿐인 제가 올해는 목표를 잡고 그동안에 까먹은 돈들 체계적인 소비습관등을 키우는데 전념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항상 여러 방면에서 공부하고 준비하시는 여러분들을 응원합니다. 

아직까지 날씨가 추운데 곧 다가올 봄처럼 포근하고 따뜻한 새싹이 푸르게 자라나고 성장하는 것처럼 여러분들도 건강과 웃음 잃지 마시고 발전하시길 응원드립니다.

반응형